본문 바로가기
재료의 효능 알고먹기

땅콩 효능

by 열정부자 2021. 4. 19.
반응형

땅콩 효능

고소한 영양간식 땅콩. 반찬으로 혹은 간식거리나 제과제빵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생각없이 먹다 보면 자꾸 손이 가서 과다 섭취(?)할 때가 많지요.

오늘은 땅콩의 영양, 효능 그리고 땅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땅콩 효능

땅콩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땅콩에 들어있는 지방 성분 중 큰 비중으로 들어있는 것이 올레산, 리놀레산이라고 하는 성분인데요. 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땅콩에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노화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땅콩의 비타민E 영양소는 세포의 노화로 인한 암의 발생 확률을 낮춰주며 땅콩 속의 피토 케이컬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땅콩에 풍부히 함유된 레시틴 아미노산 성분은 뇌의 발달을 도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뇌세포 형성을 도와 두뇌 활동을 을 활발히 필요로 하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특히나 좋습니다. 땅콩 껍질의 붉은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분들이 많으시지만 껍질 부분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몸의 철분 흡수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껍질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땅콩의 25%는 단백질 성분으로 섭취 시 포만감을 주며 배부른 느낌이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몇알씩 챙겨서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땅콩 하루 적정 섭취량

땅콩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인 만큼 하루 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콩은 하루에 25~30알 정도로 약 30g 정도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과하게 드실 경우 몸에 흡수가 되지 않아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땅콩의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하루에 너무 많이 먹는 것보다는 매일매일 꾸준히 적정량을 지켜 드시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땅콩 고르는 방법

땅콩을 구매하실 때는 껍질과 알맹이의 공간이 많이 비어있는 것보다는 알맹이로 가득 차 있는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들어봤을 때 공간이 비어있지 않아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땅콩은 많이 크지 않고 적당이 작다 싶게 느껴지는 것이 맛이 좋습니다. 수입산 땅콩의 경우 깨끗한 껍데기, 얇은 겉 껍데기의 특징이 있고 알맹이가 길쭉하고 속 껍데기의 안쪽이 노란빛을 띠거나 갈색빛을 띱니다. 국산 땅콩의 경우 알맹이가 동그랗고 알맹이의 크기가 작으며 속 껍질의 안 쪽이 하얀색인 특징이 있으니 잘 구별하여 구입하도록 합니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땅콩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인 땅콩 한 줌으로 노화 예방과 더불어 뇌 건강까지 지켜보는 것이 어떻까요?

다만 오래된 땅콩은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도 있다고하니 반드시 신선한 상품을 드시고 조금이라도 맛이 변했다고 느껴지거나 묵은 냄새가 나는 땅콩은 망설이지 말고 버려주세요!! 

 

 

 

 

반응형

'재료의 효능 알고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주 효능  (0) 2021.04.23
치커리 효능  (0) 2021.04.22
땅콩 효능  (0) 2021.04.19
삶은계란 효능  (0) 2021.04.19
당근 효능  (0) 2021.04.18
봄나물 냉이의 효능  (0) 2021.04.18

댓글0